본문 바로가기

모바일 프로그래밍(Android Studio)

The activity lifecycle(활동 수명 주기)

●  Activity의 활동 수명 주기란?

: 사용자가 앱을 탐색하고, 앱을 나가고, 앱으로 다시 돌아가면, 앱의 Activity 인스턴스는 수명주기 안에서 서로 다른 상태를 통해 전환된다. Activity 클래스는 활동 상태 변화를 알 수 있는 여러 콜백을 제공한다.

○  6가지 콜백

onCreate() :  사용자가 앱을 눌러서 앱이 생성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필수적으로 실행되는 함수이다. 앱의 설정들을 이 함수에 만들어준다.

onStart(): 앱의 활동이 시작됨 상태에 들어가면 실행된다. 참고로 개발자들이 이 함수는 잘 안쓴다.

onResume(): 활동이 재개됨 상태에 들어가며 실행된다. 방해되는 상태에 들어가면 활동은 일시중지 상태가 되고 시스템이 onPause(): 함수를 호출한다. 이 함수는 다시 실행하면 나오는 함수라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한다.

onPause(): 사용자가 활동을 떠나는 것을 나타내는 첫번째 신호로 사용하는 함수다

onStop(): 활동이 사용자에게 더이상 표시되지 않으면 중단됨 상태가 되고, 이 함수가 호출된다.

onDestroy(): 활동이 종료(소멸)되기 전에 호출한다.

다른 액티비티와는?

  • 다른 액티비티에 접근하면서, 다시 돌아올때 어떻게 실행되고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 해보자.

▶ 예시

MainActivity 기준
SecondActivity 포함

위의 Log는 MainActivity에 있는 버튼을 눌렀을 때 SecondActivity가 실행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.